본문 바로가기

군사,분쟁,전사,영토

록히드마틴의 F22 랩터

반응형

세계 최강 전투기 록히드마틴의 F22 랩터 알아보기

high Class Lockheed Martin F-22 Raptor

 

 

록히드마틴 F22 랩터는 영어로 Lockheed Martin F-22 Raptor이며 미국의 국가 상징 독수리로 볼 수 있는 맹금류 랩터로 유추할 수 있는 전투공격기이다.
미국 공군(美國空軍, United States Air Force, U.S. Air Force, USAF)의 주력기이다.

 

F22 랩터

미국의 전투기 전장개념 하이 로우(High-Low)급 에서 하이급 톱에 자리하는 F22랩터는 그 기능이나 무장이나 선체 스텔스로 자기보호 기능 등을 총체적으로 점검해 볼 때 세계에서 이만큼 우수한 기능 성능 무장 자기 생존력을 가진 전투기는 없다.

 
우리나라가 3차 FX사업에 입찰할때  F-35 라이트닝 II와 F-15SE 사일런트 이글, 유로파이터 타이푼 등이 후보기종으로 경합을 벌인 적이 있었을 때 미국의 국익과 첨단기술 유출등의 문제로 F22는 도입 할 수는 없는 기종으로 FX사업 대상도 아니지만 세계최강의 전투기인 록히드마틴의 F22 랩터에 대해서 알아본다.

 

F22 랩터 Raptor
F22가 초음속으로 비행하는 순간

 

명실공히 제5세대를 대표하는 Fighter Attacker이며 미국의 하이-로우 전술 개념에서 하이급 정점에 있는 기종이다.

세계에서 가장 완벽한 스텔스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슈퍼 크루즈를 자연스럽게 구현하며 기계처럼 정밀한 비행을 하며 최고의 기동성을 자랑한다.

 

* 슈퍼크루저:통상엔진으로 비행 준 터보엔진 즉 애프터버너를 사용하지 않고 초음속 비행으로 들어가는 고성능 초고속 비행기술 기능 *

 

내부 연료만으로 약 2000km 정도의 전투반경을 가지는 연료 저 소모를 달성한 전투기이다. 

스텔스 기술 적용을 위해서 모든 무장이 내부에 장착되었고 발사 전 무장창이 열리고 발사되는 속도가 고작 2초이며 적기의 레이더에 이 시간만큼 노출된다고 보며 알아차리고 조치를 취하기에는 이미 늦은 시간으로 볼 수 있다.

우리도 도입하여 사용한다는 AIM-120 암람 미사일을 발사할 때 무장창이 열리고 발사한 후 닫히는데 소요시간은 약 2초로 알려지고 있다.

 

초음속 비행 중에도 다른 전투기의 아음속에서 실현하는 기능들을 유연하게 기동 하는 고기동 테크닉을 구사하는 전투기이다. 강력한 두 대의 엔진은 로켓처럼 수직상승을 계속하며 애프터 버너 사용 없이 보통주행 출력으로 음속을 돌파하여 슈퍼 크루즈를 통과한다. 

 

푸카초프 코브라 기동 같은 고난이 비행을 쉽게 수행하고 칼로 자른 듯이 정교하고 안정적인 기계적 기동을 수행한다. 

랩터의 엔진은 현재까지 인류가 만든 전투기용 제트 엔진 중에서 가장 강력한 추진력을 낸다. 

추력편향노즐이 장착되었으며 전투추력 12,000kg, AF(추가버너)를 켜면 18,000kg이다.

 

가장 무서운 성능으로 랩터의 레이더는 적기의 RWR에 걸리지 않도록 전파방사 패턴을 스스로 바궈가며 전파를 발사한다.

따라서 적기가 레이더 추적을 할 수 없다.

적기에 탑재된 RWR(레이더수신감시장치)는 적의 조종사에게 자신이 적으로부터 조준사격 즉 락온 되었다는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경고할 수도 없고 그 전투기는 느닷없이 피폭당한다.
투명 망토를 입은 암흑 속의 공중사자이다 

 

광활한 공중에서 적기를  RWR의 기능이 쓸모없게 만들어 눈감고 전투하는 장님 전투기로 만들어 버린다.

 

다만 랩터를 상대로 전자전을 할 수 있는 성능의 기종은 보잉의 EA-18G 그라울러 정도라고 한다.

알려진 유명한 가상전투 경험의 결과는 놀랍다.

2006년 Northern Edge 훈련에서 F-22와 F-15의 블루포스와 F-15, F-16, F/A-18, E-3 조기경보기의 레드포스가 벌인 모의 공중전 때,

성적결과는 랩터 2대가 무려 241대를 격추했다.

여기서 격추된 단 두대의 블루포스(아군기)도 F-22가 아니라 F-15였다. 

레드포스(적목표기)는 격추 판정 후에도 계속 재부활을 시키고 전투를 계속하게 했으며 블루포스는 이를 허용하지 않은 성적이라고 한다.

 

 

세계최강의 전투기 F22 랩터 스펙

전폭: 13.56m , 전장: 18.92m, 전고: 5.05m, 익면적: 78평방미터

본체중량: 14400kg

총중량: 27200kg(최대)

엔진: F-119-PW-100(12000kg 애프터버너시 18000kg)*2

연료중량: 10000kg

최대속도: 순항마하 1.58, 최대속도:마하 2.25

전투행동반경(순항거리 아님):1400km

 

무장: M61 A2 20mm, AIM-9M, X 사이드와인더 x2, 암람(AMRAAM) Cx6, SDBx8, JDAMx4 , B61핵폭탄, B83 핵폭탄, 사이드와인더 2개, HARM,

 

미국공군_美國空軍_ United States Air Force, US Air Force, USAF

미국 공군(美國空軍, United States Air Force, U.S. Air Force, USAF)의 f22 Full Specifications

이미지로 보기:http://www.lockheedmartin.com/us/products/f22/f-22-specifications.html

 

 

이 글의 내용은 일반인이 개인적으로 알아본 내용을 정리한 것임으로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