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등산,약초

개똥쑥의 정체

반응형
개똥쑥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본인도 어린 묘목을 한포기 사서 화분에 길러 봤는데 좀 특이하긴 합니다.
 
온라인을 중심으로 개똥쑥에 관한 내용이 많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부하는 차원으로 알려지고 있는 내용들을 모아 봅니다.

개똥쑥은 동양에서는 오래전부터 약용으로 이용되어 왔으며 특히 서양의 어원에서 보듯
이 부인과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하며 고전엔 이미 많은 효능이 알려지고 있었지만 최근에 마라리아 특효약으로 연구하던중에 발견한 강력한 항암 성분에 주목하게 되어 재조명되는 약용식물중의 하나로 아려지고 있습니다.

1000배가 넘는 항암물질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의 연구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진 자생약초이지만 그 성분의 추출이 까다롭다고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으로 복용해서 효과가 있을지는 의문이다.   

국화과(Compositae),쑥속(Artemisia),

학명:황화호위국과식물황화호(黃花蒿爲菊科植物黃花蒿: Artemisia annua L.) 
다른이름:잔잎 쑥,개사철 쑥, 개땅 쑥, 
황화호(黃花蒿: huang hu? h?o:후앙 후아 하오)-本草綱目, 
Sweet Wormwood (Annual Wormwood-영국, Annual Wormwood-미국)  ,
クソニンジン(糞人蔘: 쿠소닌징, 호소바닌징:ホソバニンジン) , 로 불리는 1년생초 이다.
 
쑥속은 약 400여종으로 알려짐.
조선식물지 제 7권 150면; 한국식물도감 제 2권 327면에 :약 250종
우리나라: 약 38종 서식.

주로 하천가 불모지나 받둑아래 공활지 등 다양하게 분포함.
채집: 꽃이필때 전후해서 채집하거나 가을에 열매와 함께 전초를 채집해서 그늘에 말려 보관한다. 
채집할때는 전문인이 아닌경우 일반쑥과 구별하기 쉽지 않다.
몇번을 봐도 다시보면 헷갈리지만 잎모양이 잘고 줄기가 푸른색정도 로 다르며 냄새도 일반숙과는 좀 다른것을 느낄수 있다.
 
주목받은 미디어 뉴스
* SBS 2008년 10월 17일 12시 35분 방송뉴스 때문에 관심을 가지게 되지만 일반인이 그냥 복용한다고 해서 그 성분이 흡수될지는 모릅니다. 
 
빈터나 길가, 강가에서 자라는 개똥 쑥, 잔잎 쑥 또는 개땅 쑥으로도 불리죠. 이 개똥 쑥은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로 오래전부터 이질이나 소화 불량 등에 민간요법으로 사용된것으로 알려지고있습니다.
미국 워싱턴 대학 연구팀은 개똥쑥이 항암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개똥쑥 속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말라리아의 치료제로도 쓰이고 있는데요.
연구팀은 이 치료제인 '아테미신' 에 암 세포만을 공격하는 특별한 화학물질을 넣고 백혈병 세포에 투여했습니다. 그 결과, 암 세포가 죽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보도 였습니다.
 
 
<중약대사전> 
취호[臭蒿, 초호:草蒿: 일화자제가본초(日華子諸家本草)], 향사초[香絲草, 주병초:酒餠草: 광주식물지(廣州植物誌)], 마뇨호(馬尿蒿, 고호:苦蒿: 귀주민간방약집(貴州民間方藥集)], 황향호[黃香蒿, 황호:黃蒿, 야통호:野筒蒿: 강소식약지(江蘇植藥誌)], 계슬엽[鷄?葉: 강서초약(江西草藥)], 추호[秋蒿, 향고초:香苦草, 야고초:野苦草: 상해상용중초약(上海常用中草藥)],  : 일본명], 잔잎쑥, 초고, 향고, 개땅쑥, 개똥쑥, 계피쑥, 비쑥 등으로 부른다. 개똥쑥의 열매를 황화호자[黃花蒿子: 본초강목(本草綱目)]라고 한다 


개화는 8~9월경으로 머리모양꽃차례를 이루고 피는데 꽃차례는 줄기끝부분에 겹 송이 꽃차례 모양으로 붙는다. 
열매는 여윈 열매이고 연한 노란색이고 타원형(길이 0.9~1mm)이며 털이 없고 매끈하며 9~10월에 여문다. 
 
개똥쑥의 정체


황화호중적항학유효성분위배반첩내지(黃花蒿中的抗?有效成分爲倍半?內?)-청호소(靑蒿素: Artemisinin), 구유습저적항학작용(具有濕著的抗?作用), 주요작용우학원충적홍내기 (主要作用于?原蟲的紅內期). 상견청호조(詳見靑蒿條). 
 
<본초강목>: "소아의 풍한경열(風寒驚熱)을 치료한다." 
<현대실용중약>: "신선한 잎의 즙은 " 악창개선(惡瘡疥癬) 및 독충(毒蟲)에 물린 상처에 바른다." 
<남경민간약초>: "열을 제거한다." 
<귀주민간약집>: "부스럼을 제거하고 뱀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광주민간 '상용초약수책'>: "해열,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풍을 몰아내며 가려움증을 멎게 한다." 
<일화자제가본초>: "노(勞: 과로로 인한 피로)를 치료하고 기가 위로 치밀어 오르는 것을 내리며 식욕을 돋우고 도한(盜汗: 수면 중에 나오는 식은 땀)을 멈추는 효능이 있다." 

이글은 한방의학적인 전문정보가 아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