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여행,역사

가까운 중국(中國)도시 칭다오시(青島市) .

반응형

 

 

중국(中國) 칭다오시(青島市) 알아보기

 

 

우리나라에서 비교적 가까운 곳인 칭다오(청도, 青岛, 青島, Qīngdǎo)는 산둥성(山东省 Shāndōng Shěng)의 부성급으로 큰 시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와 중국 간의 교류가 활발 해 지면서 관광객 유치에 힘을 쏟는 곳으로써 볼거리도 상당히 많은 곳으로 휴양지 및 산업 도시이며 중국의 중요한 군항이기도 한 곳입니다.

인구는 838만여 명이며  면적은 11,026 km²  이니까 제주도 1,848 km² 를 비교해 보면 상당히 큰 지역으로 알 수 있습니다.

 

라오산(노산 崂山)


명산 라오산(노산 崂山)의 유명한 광천수로 빚은 칭다오맥주(青岛啤酒 : Tsingtao)는 중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맥주입니다.

약 100년 전에 칭다오에 있던 독일 조계지에서 기막힌 지하수가 나오는 것을 발견한 독일인들이 그들의 기술로 만들기 시작한 이 칭다오 맥주는 세계 10대 맥주 중 하나입니다.

 

중국에서 네 번째로 큰 항구 도시이며 지방 정부와 동등한 경제권을 가진 곳이며 전형적인 해양성 기후로서 겨울은 따뜻하고 여름은 시원한 도시입니다. 

연평균 기온은 12℃로서 온화하며 강수량이 776㎜로서 비교적 살기 좋은 곳이며 사계절이 뚜렷하며 관광도시로 우리나라에 알려지면서 봄과 가을에 여행하기 좋은 곳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칭다오는 교오로 불렸고 어촌에 지나지 않았다가 청나라 말기에 군사도시로 발전되기 시작한 곳이라고 합니다.

청일 전쟁 후 중국에 관계하던 독일이 1897년 칭다오 일대를 조차 하면서 산둥 반도 일대가 독일 세력에 놓이고 이때 문화가 독일식으로 발전하였으며 지금도 흔적이 많습니다.

 

독일은 1898년 개항하며 그로 인해서 급성장을 이루었으며 도시가 작은 독일을 방불케 하는 것은 이 때문이며 중국 속의 유럽이라고 불리는 곳이며 칭다오맥주 도한 독일이 남긴 유산입니다.

 

칭다오 시의 산하 행정구는 다음과 같이 7개 구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스난 구 市南區/市南区 Shinan Qu, 스베가 구 市北區/市北区 Shibei Qu, 청양 구 城陽區/城阳区 Chengyang Qu, 스팡 구 四方區/四方区 Sifang Qu, 리창 구 李滄區/李沧区 Licang Qu, 황다오 구 黃島區/黄岛区 Huangdao Qu, 라오산 구 嶗山區/崂山区 Laoshan Qu.

 

칭다오시에는 산둥반도 전체에서 가장 높은 라오산 (嶗山, 1133)이 있으며 우리나라 산인들은 이 산을 등산하기 위한 산행여행을 하며 관광 상품으로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옛날 중국의 명산을 말할 때 태산이 높다 해도 노산만 못하다고 한 말은 이 산의 그림같이 아름다운 경관때문이리라고 합니다.


칭다오의 이 노산은 중국의 5대 명산에 속하며 지리적으로는 상하이에서 남서쪽으로 약 540㎞ 떨어진 장시성(江西省) 북부의 주장 시(九江市) 외곽  노산(盧山) 국립공원에 속한 산이며 역사적으로도 많은 문인 지식인들이 찾았던 곳이며  산허리를 두르는 안개와 안갯속을 떨어지는 폭포의 경관지로 알려지고 있는 관광 명승지이며 공원면적은 총 500㎢에 달하는 큰 산입니다.

 

해발 1,300m 이상의 산마루 능선들이 줄지어  25㎞정도 연이어진 노산준령은 트래킹코스로도 유명하며 안개가 잦고 운해(雲海)가 감싸는 그림 같은 풍광으로 송(宋) 대  시인 소동파나 당대 시인 이백은 환상적인 경관을 시로 남긴 곳입니다.

 

이 산의 여러 기막힌 폭포 가운데 삼첩천(三疊泉)의 폭포는 루산산 제1 경이라고 알려져 있는 곳입니다.

진시황의 불로초 꾼들이 이 산에 도착해서 감동받아 울었다는 이야기는 유명하지요.

중국의 1만 8천여㎞에 달하는 장대한 해안선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천하제일경이라고 하는 것은 바로 해안가에 라오산 (嶗山)이 있기 때문입니다. 

 

산 봉은 뛰어난 조각가가 빚은 화려한 화강암 작품들로 이루어진 것처럼 때로는 아무렇게 때로는 기이하게 엄청스럽게 많은 바위들로 구성된 암산입니다.

다만  칭다오의 노산 주봉은 현재 군사기지가 있어서  접근할 수는 없지만  바로 아래 영기봉까지는 트래킹코스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 산을 중심으로 도교가 발생된 것이며 지금도 도교와 관련된 수많은 흔적들이 탐방자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특히 산정 주변을 둘러서 주역의 팔괘를 본떠 만든 여덟 개의 석문은 이를 이를 돋보이게 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바다에 떠있는 42Km의 세계 최장 해상교량 칭다오 자오저우만(Jiaozhou Bay bridge ) 대교 도 칭다오시의 자랑거리입니다.

칭다오시를 소개할 만큼 잘 알지는 못하지만 황해를 두고 마주하는 우리나라와 가까운 곳의 중국 관광지로서 배를 이용해서 비교적 저렴한 여행을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알아본 것입니다.

 

반응형

'사진,여행,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정산성 의상봉과 원효봉  (0) 2013.10.25
해당화 피는 언덕  (0) 2013.10.22
산호 천국(1)  (0) 2013.08.05
산성고개-남문 스케치  (0) 2013.07.21
자연 이발사  (0) 2013.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