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과학,컴퓨터,네트웍

진주 운석 지역과 그 수량은 얼마나 될까 ?

반응형

운성이 4개째 발견되면서 얼마나 더 많이 발견될지 관심이 간다.

예상낙하 지역과 운석의 숫자.

 

진주운석은 결과적으로 수원운석 동영상으로 볼 때 그 유성이 진주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짐작이 된다.
오직 추측밖에 할 수 없지만 수우넌운석이라는 어느 자동차의 블랙박스에 촬영된 동영상을 보면 촬영된 것만 최소 6개 구가 관측되고 있다.
한 개가 폭발하면서 몇 조각으로 갈라 젔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대기권에서 불이 붙으며 고온에 의해서 산산조각이 날 때 아주 작은 것은 소각되어 없어젂을것이며 꽤 큰 것은 땅바닥에 까지 떨어졌을 것이다.

현재까지 진주지역에서 발견되는 것은 대략 반경약 5Km 전후로 보인다.
추가로 몇 개 더 발견된다면 지도상에서 유입되는 방향과 산산조각 난 운석이 흩어지는 반경을 짐작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진주 운석낙하지역
진주 운석낙하지역 [구글어스로 편집없이 저장한 그림 ]

 

운석을 발견해 보려거나 단순한 호기심으로 운석발견 지역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지만 적어도 예상낙하지역을 추측하고 그 범위 안에서 사람들이 많이 다니지 않은 곳을 공략한다면 운석을 발견할 행운이 없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그 어려운 로또도 당선되는데 땅바닥에 떨어져 있는 돌멩이가 언젠가는 어떤 사람의 눈에 뜨이게 마련일 것이다.

 

재미 삼아서 운석이 발견된 지점을 구글어스로 찾아보고 이미지 저장했다.
혹시 그 지역을 가볼 생각이라면 좌표를 함께 표시했으므로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조각난 운석이 관성을 가지고 떨어질 때 그 각도는 무거운 것이 멀리 가는 관성법칙으로 볼 때 현재발견된 큰 것과 유성이 지구로 진입할 때 보인 각도를 대비해 보면 앞으로 한두 개만 더 발견된다면 대충 추측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운석 진입 각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