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여행,역사

사진 품질 개선하는 팁-블렌딩

반응형

디지털사진 사진 고급 팁 퀄리티 개선 블렌딩

 

어떤 장소에서 가장 잘 찍은 사진일지라도 그 사진 한 장보다 같은 좋은 3장의 사진을 합한 것보다 더 좋을 수는 없을 것이다.

카메라의 눈은 아무리 좋아도 사람의 눈처럼 감정은 없는 기계일 뿐이다.

 

카메라는 기계이기 때문에 아주 단순하고 본 대로 결정하며 기준을 전체에 두느냐 어두운 부분에 두느냐 또는 밝은 부분에 두느냐 등 산술적 구조로 결과를 계산하기 때문에 사람처럼 어두운 곳은 밝게 보고 너무 밝은 곳은 어둡게 보며 바다와 하늘의 경계를 구별하는 등의 주관적인 표현을 할 수는 없다.

 

밝은 하늘에 맞추면 산골짜기가 어둡게 보이며  나무 가지에 앉은 새와 함께 푸른 하늘을 동시에 표현하기가 힘든 것이 사진이다.

그래서 같은 장소에서 동일한 사진을 밝은 곳은 어둡게 찍고 어두운 곳은 밝게 찍은 사진을 BRK기능으로 3장을 얻은 후에 한 장으로 합하자는 것이 사진의 블렌딩 작업이다.

 

사진 EV BRK

 

블렌딩을 함으로써 깊은 심도를 얻을 수도 있고 풍경사진에서 하늘과 바다와 산골짜기를 골고루 보이는 사진을 얻을수도 있고 감정이 실려있는 색상을 제대로 표현할 수도 있으며 시간차로 얻어진 자연현상을 덧씌울 수 도 있으며 개인마다 다른 주관적인 색상을 원하는 곳에 표현할 수 있게 된다.

 

 

Blending 사진

 

블렌딩 되어 퀄리티가 개선된 사진

위의 사진은 BRK모드로 3장의 다른 EV로 찍은 사진을 김프 플러그인으로  블렌딩 하여 용량이 원본의 30% 정도 증가한 고품질 사진이 만들어진 것이지만 온라인 제약상 파일 사이즈를 버리고 크랩 한 것을 올립니다. 

 

Blending은 Adobe를 위시해서 수많은 이지지 편집 소프트웨어가 부가 기능으로 지원한다.

그러나 대부분 컴퓨터나 소프트웨어 조작이 서툰 보통 사람들에게는 BRK나 Blending을 이해할지라도 실제로 자기가 찍은 3장 이상의 사진을 최고로 퀄리티가 높은 사진으로 만드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 사실이다.

 

오늘 소개하는 김프는 영문자 GIMP로 표시하는 무료 Image editing 스프트웨어로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포토에디터(Photo editor)이다.

김프를 이용해서 많은 이미지 합성을 하며 전혀 다른 사진합성으로 작품 아닌 작품도 만들고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것은 김프의 일부 기능으로 브라케팅 된 사진으로 보다 좋은 품질의 사진으로 블랜딩 할 수 있는 간단한 플러그인 하나를 소개합니다.

 

 

김프 블렌딩 프러그인 Feca_hdr.py

 

김프의 플라그인 중에서 Feca_hdr.py는 김프를 깔고 난 후 Feca_hdr.py를 다운로드하여서 C:\Documents and Settings\컴퓨터사용자(자기가 만든 윈도 아이디)\gimp-2.XX\plug-ins\ 폴더에 붙여 넣으면 됩니다.

 

김프에서 레이어로 블렌딩 할 파일 3개 정도를 불러와서 상단 메뉴 Python-Fu에서 HDR tonemapping 한 후 JPG로 내보내기 하면 됩니다.

온라인에서 추천 스크립트를 내려받아 사용자 스크립트 디렉터리로 옮깁니다. 자기 컴퓨터에서 스크립트가 깔리는 폴더를 찾는 방법-기본 설정의 폴더 → 스크립트이며 그리고 도구 상자의 확장 → Script-Fu → 스크립트 새로 고침을 누릅니다.

 

블렌딩 플러그인-김프

 

생생하게 살아있는 퀄리티 높은 사진작품을 위해서.

 

Download:feca_hdr.py.zip

 

 
반응형

'사진,여행,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정산 범어사  (0) 2013.11.28
관룡산과 관룡사 탐방  (0) 2013.11.19
극심한 정체로 도착한 해인사  (0) 2013.11.04
설악산 단풍은 역시 대단해  (1) 2013.10.31
좌수영성지에서 만난 수사(水使)들  (0) 2013.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