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사,분쟁,전사,영토

FA-50 다목적 전투기 알아 보기

반응형

 

FA-50 다목적 전투기 알아보기

FA-50 Multipurpose fighter attack aircraft

 

우리나라가 만든  Fighter-Attacker 공격전투기를 호기심으로 일반적 제원으로 성능 및 기능을 알아봅니다. 세계열강들이 쥐고 있는 두터운 전투기의 노하우의 벽을 넘어 우리가 만들고 최초로 수출하는 FA-50을 알아봅니다.

 

전투기의 개념은 미국을 위주로 전장 환경을 고려해서  최고 전장을 커버하는 상위 기종과 일반 전장을 커버하기 적합한 기종으로 나눠서  통상 High -Low급으로 분류합니다.   

미국으로 볼 때 하이급 정점에 F22가 있다면 로우급 정점에 F35가 자리한다는 개념입니다.

 

FA-50 다목적 전투기

 

FA-50은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만든 다목적 전투기이며 2011년 12월 대한민국 한국항공우주산업-KAI와 대한민국 방위사업청이 양산계약을 체결했으며 2013년부터 실전배치되는 공대지 공대공이 가능한 다목적 경 전투기로서 로우급으로 분류하는 전투기입니다.

 

우리나라는 전투기 선진국들이 전투기에 주력하는 동안 틈새시장인 고급 훈련기를 만든다는 한국의 예측대로 이 부문 세계 최고의 고등훈련기인 T-50 골든이글 훈련기를 제작 성공했으며 이때 확보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T-50 고등 훈련기를 전투기로 개조하는 데 성공하여 전투기와 공격기의 영어 Fighter-Attacker의 첫자를 따서 FA를 따고 대한민국공군 창설 50주년을 기념해서 50을 붙여 FA-50이 탄생된 것입니다.

 

한국은 공군 창설 50주년 만에 자국생산전투기로 무장하며 세계에 우수한 우리의 전투기를 수출하는 국가로 발전한 것입니다.

원래 이 비행기는 록히드 마틴과 KAI가 합의해서 전투기로 양산하기로 하고 T-50 골든이글을 개발했던 것으로서 이미 기술노하우는 우리 것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최대이륙중량 13.5톤으로 우리나라가 지금까지 사용해 오던 요격전투기인 KF-5E/F의 이륙중량  11.2톤보다는 약간 더 크며 우리 공군의 전투기 KF-16의 21.7톤보다는 작은 크기 성능입니다.

알려진 바로는 기존전투기의 교체기종으로 FA-50이 사용될 것으로 보아 전투력의 수준도 대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 문의 의미는 실제로 많은 국가가 보유한 F-5 기종들이 퇴역해야 하는 시기와 맞물려 우리의 FA-50이 등장함으로써 low급 대체시장을 주도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세계 6개국에 불과한 전투기 수출국 중에 우리나라가 진입했다는 자부심도 중요하지만 그 많은 노력과 쏟아부은 투자금을 회수하고 나아가서 경제적 군사적 국익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수출 협상이 활발히 진행 중인 필리핀, 이라크 등 여러 나라에서 FA-50의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T-50 개발 초기에 수행한 시장성 분석에 의하면 T- 50 계열 항공기 중에 훈련기보다는 F-5 등을 대체할 Low급 전투기 시장 잠재력이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났었다. 앞으로 세계전투기 시장에서 FA-50의 활약이 크게 기대되는 이유이다.

 

비교를 통해서 알려진 전투기들과 FA-50 이 내는 추력 5톤의 세계 다른 전투기들을 알아보면 

 

러시아의 클리모프 RD-33 엔진으로 추력 5톤 터보팬 제품- 미그 21, 미그 29, 미그 29K이며  미국의 제너럴 일렉트릭 F404엔진으로 추력 5톤 터보팬 제품으로  F/A-18, F-117, F-20, 그리펜, FA-50이고  프랑스의 스낵마 M53엔진으로 추력 5톤 터보팬을 장착한  미라주 2000, 스낵마 M88 엔진을 장착한  라팔과  유럽 연합의 유로젯 EJ200 엔진을 장착한 추력 5톤 터보팬 유로파이터 와  중국의 구이저우 WS-13 엔진 추력 5톤 터보팬과 개발 중인 FC-1이 있으며  인도의 GTRE GTX-35VS 카베리엔진으로  추력 5톤 터보팬으로 개발중인  테자스 등이 있군요.

 

현재 로우급으로 우수한 경공격기는 몇 종 있으나 우리의 FA-50이 스펙으로 볼 때 세계에서 주목받는 기종으로 부상하며 실제로 필리핀에 판매되는 것과 동시에 구매의사를 타진하는 몇 개의 국가가 있는 것으로 언론에 보도되고 있습니다.

  

FA-50의 간단 스펙 

Fighter-Attacker 50 Spec

 

항공기의 종류: 다목적 전투기 파생기 A-50

제작사:대한민국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최대속도:마하 1.5

최대항속거리:1400NM

최대이륙중량:13.5톤

엔진: 제네랄 일렉트릭 F404-GE-102 최대추력 8톤 단발엔진 

레이더 및 생존장비:이스라엘의 EL/M-2032, 적기공격감지레이더 RWR 및 공격당할 때 채프 및 플레어 자동 튜발 장치 디스펜서-CMDS장착. 야간투시장치(NVIS) 야간투시경(NVG), Link-16 장착 전장상황 실시간 공유 등.

 

무장탑재능력:4.5톤  추가 능력 확장 중

 

공격능력

텍스트론 시스템스(Textron Systems)의 디펜스 시스템스(Textron Defense Systems) SFW 장착, 메버릭 미사일, 공대공미사일-AIM-9, 공대지미사일-AGM-65,

정밀유도폭탄 합동직격탄 JDAM MK-82, MK-83, LAU-68/131/3 로켓포드, MK-20/CBU-58 확산탄, AGM-65 A/B/D, 항공기사격표적 2발, 훈련탄, 바람수정확산탄(WCMD). 20mm 벌컨포,

 

 

이 글은 FA-50의 성공적인 개발로 우리 공군이 사용하고 수출도 되는 시점에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호기심 차원에서 온라인으로부터 얻은 정보로 정리한 것이며 글의 내용과 스펙이 실제와 다를 수도 있으며 재미로 알아보는 개인적인 견해이기 때문에 자료로서의 가치는 없는 글임으로 인용하지 말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