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인내(忍耐)하는 지혜

반응형

조금더 인내(忍耐)하며 기다려라!


옛말에 코끼리 다리 만지기란 말이 있다.


분업화 전문화 되어 가는 현대사회는 코끼리 다리를 만질뿐만 아니라 더 작은부분만 을 만지고 보게 되며 때로는 만지기를 강제 하기도 한다.



인내(忍耐)

꼬리를 만지는분, 눈을 만지는분, 혹은 배설물을 만지는분도 있을것이다.

이 모든 부분을 만지는 분 들이 저마다 미디어를 통해서 자기가 만진것이 참 이라고 외치는 실정이다.


이시대를 사는 우리는 많은 외침들을 접할때 저마다 참 임을 내세우는 하나 하나들을 간과 하거나 무시해서도 안되지만 어느부분을 말하는 자를 우리편이나 적으로 말하는 것은 더욱 위험한 생각이다.


비슷한 표현으로 "숲을 보라 !" 는 말이 있다.

큰숲의 언저리에 병든 작은 나무 한그루를 보고 외치는 사람도 참 인것은 사실 이지만 마치 큰숲이 전부 다 병들고 못쓰게 된것처럼 큰소리로 호도 하는 사람이 있더라도 수많은 정보를 접하기를 강제 당하는 우리 현대인은 인내할수 있어야 할것이다.  


그리고 전체 숲의 색갈이 말라죽는 누런색인지 푸른색 인지를 볼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숲 언저리에 있는 병든 나무 한구루를 보고 외치든 그사람이 숲속에 들어 가서 전부다 병든것이 아님을 알 때 까지 인내 할수 있어야 할것이다.


기다리지 않고 숲이 병들었다고 떠드는사람을 몰아 세운다면 그 사람은 영원히 숲을 한번 구경하지 몯하게되고 ,그러므로 그사람은 자기가 틀린 말을 하는 줄도 모르고 끝없는 외침을 계속하게 되기때문이다.


두서 없는 이슈는 많다.


두서없는 혼란이 저절로 정화되어 하나씩 우선순위가 정해지고 질서가 성립할때 까지 인내 해야 한다.개인들은 자기가 말 하는 것이 참 이고 최우선이라고 말 하지만 우리는 그속에서도 더 우선인 것이 나타 날때 까지 인내 해야 한다.


누구나 시각이 무한대로 넓을수는 없다. 

그리고 언제나 높은 정상에서 전체를 볼수도 없다.

코끼리의 전체를 부분적으로 말하는 모든것에 귀 기울려서 하나의 전체를 미루어 짐작하는 지혜가 자랄때까지 인내 해야 할 것이다.


함부로 말해서는 안된다 . 

수많은 아우성이 하나되어 연출하는 오케스트라의 음색을 들을수 있을때 까지 인내 해야한다.

우리가 얼마나 더 인내 해야 하는지 모르지만 인내는 계속되어야 한다.


제발 경솔하게 날뛰며 니편 내편 가르지 말고 조금만 인내 하면 안될까요. 




반응형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익어도 머릴 치켜드는 곡식  (0) 2014.06.05
장미의 계절입니다.  (0) 2014.05.06
은퇴에 대한 재해석.  (0) 2013.05.08
더불어사는 사회  (0) 2013.05.03
갈맷길 그린워킹 제47차 안내(부산)  (0) 2013.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