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종교,사상,교양

제천대성(齊天大聖)

반응형

 

제천대성(齊天大聖)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는 당나라의 현장(玄奘 602~664)이 인도로 불법을 구하기 위해 구법여행을 한 후 돌아와서 집필한 책인데 장안(長安)을 출발해서  천축(天竺-인도)에 이르기까지의 험난했던 행로에서 현장 자신이 겪은 승려로서의 이야기를 기록으로 남긴 여행기이다.

 

 

 

제천대성(齊天大聖)은 현장(玄奘) 즉 삼장법사 (三藏法師)가 지은 이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를 모티브로 하여 명나라 때 오승은(吳承恩)에 의해 서유기(西遊記)라는 소설로 각색된 책에 나오는 주인공 원숭이인 손오공의 하늘나라에서의 호칭이다.

 

 

서유기는 중국의 4대 기서 가운데 하나이며 그 책에 나오는 손오공(孫悟空)은 주인공인 원숭이로서 제천대성(齊天大聖)은 하늘 즉 제왕과 같이 높은 성자(신선)이며 하늘나라 옥황상제와 동등한 지위를 가진 위대한 신선이라는 뜻이다.

 

직설적으로는 미후왕(美?王)이라고 해서 잘생긴 원숭이 왕이라고도 부른다.

 

 

 

소설의 내용에서 손오공은 당나라 삼장법사인 현장의 수행 제자가 된 저팔계, 사오정 등에서 첫째 제자이며 함께 삼장법사가 천축국까지 무사히 갈 수 있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비록 소설이긴 하지만 도술과 분신술과 변신술에서 어떤 곳에도 손오공만큼 확실한 능력을 보여주는 묘사는 없다.

 

손오공은 소설속 가상주인공이지만 워낙 유명해서 중국에선 제천대성(齊天大聖)으로 일부 신앙의 대상으로도 자리하고 있다.

 

 
반응형

'철학,종교,사상,교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통속에서 치료한 인고의 흔적  (0) 2014.05.01
여여(如如)문  (0) 2013.07.14
삼국유사(三國遺事)4.5권  (0) 2013.06.21
부처님 탄신일 의례  (0) 2013.05.09
노소동락(老少同樂)하는 정년연장  (1) 2013.04.16